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지하철 버스 환승 가능할까? 사용방법 총정리

by 백만뀨님 2024. 6. 30.
반응형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지하철 버스 환승 가능할까? 사용방법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한달 요금을 1회 한번에 충전하여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현재는 시범사업기간인데요 7월 1일 이후 본사업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출시되기 전부터 말이 많았고 출시 된 후 일시적으로 품절되어 구매가 어려운 일도 있었는데요, 그만큼 인기가 많고 효과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카드가격

62,000원이며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65,000원입니다. 한달 교통카드 이용금액이 6만원 이상 이신 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이 이득일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는?

안타깝게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범위는 서울지역 지하철+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따릉이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이용범위 내 (서울지역) 에서 승차한 후 이용범위 외(서울 외 지역) 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종로 3가(서울) 승차-> 인덕원(경기) 하차 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하며 하차역에서 별도 요금 징수가 되는 것이죠.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검색 (바로가기)

 

청년할인

만19세~39세 (1984.1.1~2005.12.31 출생자) 인 청년들은 기후동행카드 충전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후 환급되는 시스템이였는데요 본사업이 시작되는 7월1일 부터는 55,000원, 58,000원(따릉이포함)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구매방법

실물카드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모바일카드 모바일티머니 앱다운로드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경기도 확대요구에 당장 확답은 어려워

서울시의 민원,제안 통합시스템인 응답소에 올라온 글에서 민원인은 "기존 기후 동행카드는 지금과 동일하게 사용하고, 경기도 등 출퇴근 하는 사람들에게는 1만원을 추가한 7만 5천원에 구매해 사용하게 하고 전국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는 10만원에 구매하도록 하여 확대하자" 라고 제안하였습니다.

 

해당 답변에 서울시는 아직 현재로서는 해당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하였는데요, 서울시만의 내부 검토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더욱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해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범위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전해 앞으로 어떻게 변화가 될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